약관·정책

롯데하이마트의 약관 및 정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롯데하이마트 개인정보처리방침

롯데하이마트 주식회사(이하'회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1. 1.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안내
    구분

    처리 목적

    민원사무 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를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물품 거래, 서비스 제공, 청구서 발송, 콘텐츠 제공, 맞춤 서비스 제공,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본인인증, 연령인증, 대금결제·정산, 물품 배송, 교환·환불, 채권추심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마케팅 및 광고에의 활용 신규 서비스(제품)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이벤트 및 광고성 정보 제공 및 참여기회 제공,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 게재,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 접속빈도 파악 또는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를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2.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1. 가.회사는 개인정보 수집 시 목적에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으며, 선택적으로 동의할 수 있는 사항을 동의하지 않을 경우에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1) 정보주체의 동의를 받아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개인정보 보호법 제15조 제1항 제1호 및 제22조 제1항 제7호에 따라 정보주체의 동의를 받아 처리하고 있습니다.

        정보주체의 동의를 받아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안내
        목적 유형 수집 항목
        온라인 상담 선택 휴대전화번호
        고객 불만 접수 선택 휴대전화번호
        공정거래제보 선택 직원여부
        •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서비스이용기록, 접속로그, 쿠키(cookie), 접속IP정보, 결제기록, 이용정지기록
          • 모바일 서비스 이용 경우 : 단말기 모델명, 단말기 고유번호, 단말기 OS, 통신사
      2. 2) 정보주체의 동의를 받지 않고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정보주체의 동의를 받지 않고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안내
        법적 근거 구분 수집 목적 수집 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 제1항 제4호(계약의 이행) 특별기획전 참여 서비스 신청 내역 조회 및 서비스 제공, 서비스 신청 확인 및 안내를 위한 문자메시지 (LMS or 알림톡) 발송 성명, 휴대전화번호 상담완료/취소일로부터 최대 6개월 보관 (6개월 후 자동 삭제)
        기간한정이벤트 참여 성명, 휴대전화번호
        모바일 사전예약 참여 성명, 휴대전화번호, 생년월일
        선택형 매장상담 예약 성명, 휴대전화번호
        타임딜 참여 성명, 휴대전화번호
        신규오픈매장 이벤트 참여 성명, 휴대전화번호
        매장 상담 예약 성명, 휴대전화번호
        온라인 상담 문의/신고(반품, 교환) 접수 및 결과 회신 성명, 이메일주소 접수 및 처리가 완료된 날로부터 3년 (전자상거래법상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보관(3년) 규정 준용)
        고객 불만 접수 고객 불만 접수 및 결과 회신 성명, 이메일주소 신고 접수 및 처리가 완료된 날로부터 3년 (전자상거래법상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보관(3년) 규정 준용)
        메이커스랩 고지사항 전달, 입점 상담 서비스 제공 및 사업 관련 의사소통 통로 확보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비밀번호 입점 제안 상품에 대한 심사 완료로부터 최대 6개월
        점포부지추천 추천 점포부지에 관한 사항 확인 및 검토 결과 피드백 성명,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비밀번호 게시글 작성일로부터 3개월
        임대문의제안 임대문의 제안에 관한 사항 확인 및 검토 결과 피드백 성명, 휴대전화번호, 비밀번호 게시글 작성일로부터 3개월
        부정행위신고센터 롯데하이마트 임직원, 협력회사 직원, 고객 및 주주 등 기업 이해관계자가 롯데하이마트 임직원의 부정부실 행위를 신고·제보하거나 사회적 책임경영 측면에서 잘못된 관행이나 정책 부문에 대한 개선/제안사항 접수 성명(업체명), 휴대전화번호, 이메일주소, 비밀번호 신고 접수일로부터 3개월
        브랜드매니저(판촉사원) 신고 및 제보 롯데하이마트 임직원의 인권 침해 행위를 신고·제보하거나 사회적 책임경영 측면에서 잘못된 관행이나 정책 부문에 대한 개선/제안사항 접수 성명, 휴대전화번호, 이메일주소, 비밀번호 신고 접수일로부터 1년
        공정거래제보 불공정거래행위 제보에 필요한 의사소통 경로 확보 성명,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신고 접수 및 처리가 완료된 날로부터 3년 (전자상거래법상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보관(3년) 규정 준용)
        인권침해센터 롯데하이마트 임직원의 인권 침해 행위를 신고·제보하거나 사회적 책임경영 측면에서 잘못된 관행이나 정책 부문에 대한 개선/제안사항 접수 성명,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비밀번호 신고 접수일로부터 1년
    2. 나.회사는 수집한 개인정보를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도록 가명 처리하여 통계작성, 과학적 연구, 공익적 기록보존 등을 위하여 처리할 수 있습니다. 가명정보 처리의 위탁 및 제3자 제공은 하지 않으며, 가명정보는 재식별되지 않도록 분리하여 별도 저장·관리하고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를 취합니다.
    3. 다. 개인정보의 추가적인 이용·제공

      회사는 수집 목적과 합리적으로 관련된 범위에서는 법령에 따라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때 ‘당초 수집 목적과 관련성이 있는지, 수집한 정황 또는 처리 관행에 비추어 볼 때 개인정보의 추가적인 이용 또는 제공에 때한 예측 가능성이 있는지, 정보주체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하는지, 가명처리 또는 암호화 등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였는지’를 종합적으로 고려합니다.

  3. 3. 개인정보 수집 방법

    1. 가.회원가입 및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이용자가 개인정보 수집에 대해 동의를 하고 직접 정보를 입력하는 경우, 해당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2. 나.회사는 서면의 제출, 전기통신에 의한 전송, 정보통신망에 의한 전송, 제3자의 제공, 자동수집장치의 수집 등의 방식에 의하여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3. 다.회사와 제휴한 외부 기업이나 단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에는 제휴사에서 이용자에게 개인정보 제공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4. 라.회사가 정보주체 이외의 자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하여 처리하는 때에는 정보주체에게 개인정보 수집 출처,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개인정보 처리의 정지를 요구할 권리가 있다는 사실을 고지합니다. 단, 회사가 수집한 정보에 연락처 등 정보주체에게 알릴 수 있는 개인정보가 포함되지 아니한 경우에는 고지하지 않습니다.
  4. 4.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1. 가.회사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이용자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2. 나.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기간 종료 시까지 보유합니다.
      1. 1)「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제6조에 따른 소비자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2. 2)「통신비밀보호법」제15조의2에 따른 통신사실확인자료(컴퓨터통신, 인터넷 인터넷 로그기록자료, 접속지 추적자료) : 3개월
  5. 5. 개인정보의 파기

    1. 가.회사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 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5일 이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나.정보주체(이용자)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 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3. 다.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1)파기절차

        정보주체(이용자)가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별도의 DB에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 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2. 2)파기방법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며,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6. 6.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1. 가.회사는 정보주체(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다음 각 호의 경우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1. 1)정보주체의 동의를 받은 경우
      2. 2)「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여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수집한 목적 범위에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3. 3)상품 결함 등의 사유로 인해 제조사 리콜이 발생한 경우
  7. 7. 개인정보처리의 위탁

    1. 가.회사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처리의 위탁 안내
      위탁 업무 내용 수탁자 개인정보처리방침 링크
      전산 시스템 개발 및 운영 롯데이노베이트㈜ https://www.lotteinnovate.com/tos/privacyPolicy
    2. 나.회사는 위탁계약 체결 시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3. 다.개인정보보호법 제26조 제6항에 따라 수탁자가 당사의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재위탁하는 경우 회사의 동의를 받고 있습니다.
    4. 라.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8. 8. 정보주체(이용자)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1. 가.정보주체(이용자)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1)개인정보 열람요구
      2. 2)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3)삭제요구
      4. 4)처리정지 요구
    2. 나.가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고객지원센터 및 개인정보보호 담당부서를 통해 연락하시면 회사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 고객지원센터
        • 연락처 : 1588-0070
        • 팩스 : 050-2222-2758
        • 운영시간 09:00 ~ 18:00 (명절 당일 휴무)
      • 개인정보보호 담당부서
        • 연락처 : 1588-0070
        • 팩스 : 050-2222-2758
        • 운영시간 09:00 ~ 18:00 (주말, 공휴일 휴무)
      • 정보주체 권리행사 방법
        • 롯데하이마트 고객지원센터(1588-0070)에서 본인 확인 후 개인정보 열람, 정정, 탈퇴가 가능합니다.
        • 개인정보보호 담당자 응대를 원하시는 경우, 이메일(himart.privacy@lotte.net)로 연락 주시면 확인 후 안내 드리겠습니다.
    3. 다.정보주체(이용자)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회사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4. 라.정보주체(이용자)는 정보통신망법,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회사가 처리하고 있는 정보주체(이용자)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아니됩니다.
  9.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회사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기술적, 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가.정기적인 자체 감사 실시

      개인정보 처리 관련 안전성 확보를 위해 정기적(분기 1회)으로 자체 감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2. 나.개인정보 처리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회사의 모든 직원에 대하여 보안서약서를 작성하도록 하고,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며, 정기적인 정보보호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3. 다.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4. 라.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회사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5. 마.개인정보의 암호화

      정보주체(이용자)의 개인정보는 비밀번호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6. 바.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2년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 사용하고 있습니다.

    7. 사.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8. 아.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9. 자.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10. 10.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1. 가.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보호 최고책임자(CPO)

        개인정보보호 담당부서로 연결됩니다.

      • 개인정보보호 담당부서
    2. 나.정보주체(이용자)는 회사의 재화 및 서비스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보호 최고책임자 및 개인정보보호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11. 11. 이용자의 게시물

    1. 가.회사는 이용자가 회사의 온라인 홈페이지에 게시한 게시물을 소중하게 생각하며, 변조, 훼손, 삭제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여 보호합니다.
    2. 나.그러나 다음의 경우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1. 1)광고, 홍보, 스팸(Spam) 기타 게시판 주제와 다른 내용의 게시물
      2. 2)타인을 비방할 목적으로 허위 사실을 유포하여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내용
      3. 3)타인의 동의 없는 개인정보 공개, 제3자의 저작권 등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 기타 사회질서 및 선량한 풍속에 반하는 내용의 게시물
    3. 다.회사는 나.항의 게시물에 관하여 아래와 같이 조치할 수 있습니다.
      1. 1)게시자에 대한 통지 후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변경하거나 삭제하여 게시할 수 있습니다.
      2. 2)다른 주제의 게시판으로 이동 가능한 내용일 경우 해당 게시물에 이동 경로를 밝혀 오해가 없도록 하고 있습니다.
    4. 라.이용자가 회원 탈퇴, 사망 등의 사유로 본인이 게시한 게시물을 직접 삭제하기 어려운 사정이 있는 경우 본인 또는 유족은 아래와 같이 입증자료 등을 제출하여 타인의 접근배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1. 1)접근배제를 원하는 게시물 및 게시물의 위치자료(URL)
      2. 2)요청인이 해당 게시물을 게시하였다는 사실을 입증할 수 있는 자료
      3. 3)접근배제를 요청하는 사유
    5. 마.회사는 라.항의 요청 내용을 검토한 후 해당 게시물을 게시한 본인 또는 유족의 요청으로 판단되는 경우 지체 없이 블라인드 방법에 의한 접근배제 조치를 취할 것입니다. 그러나 법령에 따라 보존의무를 부담하는 경우, 공익과 상당한 관련성이 있는 경우 예외적으로 접근배제 조치를 취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6. 바.접근배제 조치된 게시물에 관하여 권리를 주장하는 이용자는 접근재개를 요구하는 사유 및 이에 대한 입증자료를 첨부하여 접근재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요청 내용을 검토한 후 이의신청 사유가 입증된 경우 즉시 접근재개 조치를 취할 것입니다.
  12. 12. 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이용자)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기관은 회사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회사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 화 : (국번없이) 118
        • 주 소 : (58324)전남 나주시 진흥길 9 (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 화 : (국번없이) 1833-6972
        • 주 소 : (03171)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 경찰청 사이버수사국
  13. 13. 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

    1. 가.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24.08.01부터 적용됩니다.
    2. 나.이전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력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